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Best value of yours

> 커뮤니티 > 여노피 스토리

여노피 스토리 당당하고 아름다운 여성이 되는 곳. 여노피 산부인과 입니다.

이름 여노피산부인과 이메일
작성일 2014-10-10 조회수 2569
연락처 분류 >
파일첨부
제목
[10대] 10월 20일은 초경의 날-초경이야기
안녕하세요.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 곳 ! 여노피 산부인과 에서 알려드리는 초경이야기 입니다.
 
10월 20일은 초경의 날 !
이번 스토리에서는 초경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숙녀가 된 딸과 함께 산부인과를 방문해 보세요”
초경의 날은 소녀에서 ‘여성’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과정인 ‘초경’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 산부인과 방문을 여전히 꺼리는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 박노준)가 2010년 선포한 10월 20일을 의미합니다.

대한산부인과 의사회는 ‘초경의 날’에 대해 그동안 남들의 시선을 의식해야만 했고 산부인과 방문을 꺼리거나 여성들의 은밀한 이야기로만 여겨지던 초경 및  성장기 생리현상을 자연스럽게 공론화하고 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높임으로써 초경 현상을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의 한 부분으로 이해하도록 교육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건전하고 올바른 성 가치관을 심어주고, 여성 건강의 소중함을 알리는 활동의 일환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아의 경우 영양발달과 성장 발육이 점진적으로 빨라지면서  평균 초경 연령은 11~12세로  어머니 세대의 평균 초경연령이 14~15세 였던 것에 비해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월경에 대해 처음 알게 되는 시기는 초경 평균 연령보다 늦은 초등학교 5학년 이후라서, 상당수의 여학생들이 아무 지식이나 준비 없이 초경을 맞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경에 대한 교육과 성교육을 초등학교 3~4학년부터는 시작해야 하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의 교육을 꾸준히 지속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4.jpg
 
사춘기 지연이란 이차성징이 평균 사춘기 시작나이보다 지연되는 것을 말하는데 여아에게서 13세, 남아에게서 15세 이후에도 이차성징의 변화가 없다면 사춘기 지연을 의심하고 전문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경을 맞은 소녀들에게 초경의 의미와 책임 있는 성의식에 대해 교육하고, 초경을 맞은 소녀들이 어머니와 함께 산부인과에 들러 처음 여성검진을 받아 보는 산부인과 진료의  경험은 평생 건강 관리의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초경이 시작된다면 적어도 2년 이후부터는 규칙적인 배란의 가능성이 있어서 임신이 가능한 신체상황이 되는 만큼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는 10대의 소녀들은 이성친구와의 교제에 앞서 임신에 대한 충분한 성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초경의 날을 인식하고 사춘기 신체변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성교육 및 피임교육 부재로 인해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점진적으로 결혼이 늦어지는 추세인데  평균 초혼 연령이 30세 이후로 늦어지다보니 결혼을 앞두고서야 산부인과 검진을 처음 받게 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의 신체변화가 시작되는 사춘기 이후 10~20대 미혼여성의 산부인과 검진도 필수이기 때문에 초경이 시작된다면 자연스럽게 초경 때부터 여성 검진을 시작해 생리 양상에 이상이 있거나, 때로는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여성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여성과 사회가 교육되어야 합니다.
 
 11세에 초경을 시작한 여성이 30세에 결혼을 하고 임신과 출산 때에야 산부인과를 처음 방문하게 된다면, 초경 이후 20년간 검진 공백이 생겨 중증 질환을 키우는 것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임상에서 최근 진료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감안한다면 초경 연령과 성경험을 처음 가지게 되는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데 ,결혼 전 미혼여성의 성생활도 활발해지면서 20~30대 자궁경부암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충분한 교육 역시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자세히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미리 미리 예방 접종 등을 통해 자궁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생애 주기에 맞게 여성의 건강관리가 가능해져, 난임이나 불임을 야기할 수 있는 여성질환을 미리 치료할 수 있게 되는 것 역시 산부인과 진료에 대한 거부감을 낮춘다면 충분히 가능한 효과입니다.
 
이러한 산부인과의 적극적 진료 및 검진은 사춘기부터 폐경이후에 이르기까지 여성 건강증진은 물론 가임여성들의 불임으로 인한 저출산 극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성교육 부재로 인해 유발되는 미성년 임신, 인공임신중절, 성폭력 등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성교육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딸에게 직접 자연스레 얘기해줄 수있는 어머니의 월경지식 및 사춘기 성발달 과정에 대한 인지태도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크다는 점에서 학부모 건강강좌 참여 및 모녀간의 산부인과 방문 등이  중요합니다.
 
저희 여노피에서는 숙련된 여의사 전문의로 구성되어 소아 청소년 환아의 부인과적 검사 및 사춘기 심리 발달에 대한 상담 , 사춘기 성선이상 질환이나 월경 생리통에 따른 고민 상담, 사춘기 골반통증 클리닉 등 소아, 청소년의 산과적 , 부인과적 문제에 대한 친절하고 사려깊은 진료가 가능합니다.
 
사춘기 여아의 초경이후 진료적 궁금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저희 안내데스크로 전화문의 혹은 상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의 품격을 높이는곳! 여노피 산부인과
02-757-4747, 010-2377-0052
여노피병원내부.jpg
여노피라는 이름은 여성의 높이”, “여러분의 높이 그리고 너(여汝)와 나(여余)의 높이 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병원을 찾는 고객님들의 눈높이에서 고민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여노피에 담겨 있습니다.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과 여노피에서 함께하는 의료진들의 행복을 바랍니다.
 
이전글 난소에도 나이가 있다?- 난소기능검사 이야기
다음글 피임방법 중 난관결찰술이란?